출산율이 저조한 바로 지금, 예전과 달리 이제 국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혜택들이 정말 다양해졌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혜택이자 출산지원금이 바로 첫만남이용권이 아닐까 싶어요. 이 글에서는 2025년 기준 출산 이후 신청하게 될 출산지원금 중 하나인 첫만남이용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이란?
출생 아동에게 200만원 이상의 첫만남 이상의 첫만남 이용권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하고자 시행하는 제도입니다(보건복지부 출산정책과).
첫만남이용권 지원대상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을 부여받은 아동(2024년 이후 출생아로서 주민등록상 생년월일로부터 2년이 초과되지 않는 출생아)을 대상으로 합니다.
※ 출생 이후 신청가능 지원금이기 때문에 출산 후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하시면서 바로 복지 관련팀으로 가서 한번에 신청하세요!
첫만남이용권 지원액 및 세부내용
- 지원금액: 출생아당 200만원 이상의 이용권
* ’24. 1. 1일 이후 출생한 아동부터는 첫째아 200만원, 둘째아 이상 출생아는 300만원 지급 - 지급방식: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 지급
* 바우처 신청 시 등록된 1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권(포인트) 지급, ‘임신·출산 진료비’ 수급 등을 위해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 카드에 지급 가능
※ 쌍둥이는 모든 지원금에서 둘째로 취급하면 되기 때문에 첫째 200만원 + 둘째 300만원으로 총 500만원을 지원받게 되어요. 국민행복카드는 출산 이전에도 신청 및 보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신청하여 가지고 있는 게 좋겠죠? 🙂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 복지로 온라인 신청경로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임신출산 > 첫만남이용권
※ 출생신고는 보통 출생증명서 등 기타 신청서류를 가지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타 다른 지원금 신청을 위해 겸사겸사 직접 방문을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2025년 기준으로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은 모든 지자체가 동일하지만 지자체별로 다른 지원이 많으니 출산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모르는 것 없이 모두 다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다음번에는 출산 시 받을 수 있는 지자체별 다른 혜택 등에 대해 다시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